Home > 교육 과정 > 전공 교과목

Courses of Major

전공 교과목

공지사항 :

전공 교과목 금융경제학과 전공교과목 상세안내입니다.

금융경제학과 전공교과목 이수체계도는 교과목 이수체계도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수번호과목명시간/학점상세내용
EC1001, EC1002경제학원론 1, 2(Principles of Economics 1, 2)강의
각 3시간 각 3학점
경제학원론은 경제이론의 세부적인 분야에 들어가기 전에 필요한 기초경제이론을 중심으로 다룬다. 경제학의 의미와 분석방법, 기본적인 미시, 거시경제이론과 국제경제이론 등의 핵심기초이론을 다룬다.
EC1003경제수학(Mathematics for Economists)강의 3시간 3학점경제수학은 경제학을 이해하기 위하여 필요한 수학으로서 행렬대수, 미분 등을 경제학에 응용하는 분석기법을 다룬다.
EC1011미시경제학(Microeconomics)강의 3시간 3학점미시경제학은 개별경제주체인 개인과 기업의 행동원리가 시장기구를 통하여 어떻게 조화되는가를 연구하는 분야로서 소비자선택이론, 기업이론, 시장형태론, 후생이론 등을 다룬다.
EC1012거시경제학(Macroeconomics)강의 3시간 3학점거시경제학은 국민경제 전체수준에서 본 거시경제현상의 결정원리를 주요대상으로 다루는 분야로서 국민소득, 고용, 물가, 경기변동, 경제성장과 발전, 국제수지 등에 관한 이론과 정책을 취급하는 분야이다.
EC1014한국경제사(Economic History of Korea)강의 3시간 3학점한국의 주요 경제현상의 발전과정을 다루는 분야로서 각 시대별로 한국경제의 발전과정상의 특징과 법칙성을 추출하고 이를 일반적인 경제발전 법칙과 비교 검토한다.
EC1035재정학(Public Finance)강의 3시간 3학점재정학은 공공부문의 경제활동 내용 및 그 효과를 연구하는 분야로서 정부의 세입, 세출, 예산제도, 조세원칙, 재정정책에 관한 이론과 실제 국가재정운용 문제를 다룬다.
EC1039노동경제학(Labor Economics)강의 3시간 3학점이 과목은 현대산업사회의 기본적인 노동형태인 임금노동의 본질 및 기능을 연구하는 분야로서 노동의 수급 및 구조, 임금과 근로조건, 노사관계, 노동조합과 노동운동, 단체교섭, 노동자 복지정책 등을 다룬다.
EC1049지역경제학(Regional Economics)강의 3시간 3학점이 과목은 지역간의 합리적 자원배분에 관하여 연구하는 분야로서 공간상의 경제활동, 산업입지, 산업 활동의 공간적 분포, 도시경제의 공간구조, 지역의 특화 및 지역간 거래, 지역성장, 지역금융, 도시 및 지역정책 이론을 다룬다.
EC1051환경경제학(Environmental Economics)강의 3시간 3학점환경경제학은 현세대와 미래세대의 후생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유한한 자원과 환경을 이용하는 효율적인 방법과 인과관계를 경제학적으로 분석하고 복지국가 구현을 위한 환경정책 방향을 다룬다.
EC1068전략경제학(Economics of Strategy)강의 3시간 3학점전략경제학은 미시경제이론을 기업의 전략개념에 접목시켜 이론과 현실을 조화한 과목으로서 현대기업의 진화와 거래비용, 전략적 행위에 대한 경제적 분석, 경쟁우위를 위한 전략적 포지셔닝, 경쟁력의 원천, 기업내부조직에 관한 경제학적 분석 : 인센티브와 대리인이론, 기업 내의 전략과 구조, 권력과 문화 등에 관한 경제학적 분석 등을 학습한다.
EC1072회계학(Accounting)강의 3시간 3학점회계학은 회사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회계원리를 가르치는 과목으로서 복식부기원리, 회계 장부의 구조, 재무제표의 작성 등을 다룬다.
EC1077자본시장의실증분석(Empirical Analysis in Capital Market)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자본시장의 실증분석은 주식, 채권 선물, 옵션시장의 시계열을 컴퓨터 실습을 통해서 분석함으로써 자본시장을 깊이 있게 이해해서 실무에 응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과목은 자본시장의 이론과 제도의 실증적 분석이라고 할 수 있다.
EC1104경제통계분석(Analysis in Economic Statistics)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경제통계분석은 경제현상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기업 실무에 적용하기 위한 과목이다. 확률분포와 추정, 가설검정,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설명하고, EXCEL 실습을 통해서 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EC1115, EC1116시사경제영어 1, 2(Current Economic English 1, 2)강의
각 3시간 각 3학점
시사경제영어는 영어로 쓰여진 경제기사 및 논설의 독해능력을 배양하여 다양한 경제지식 및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힘을 기른다.
EC1131경제자료분석(Economic Data Analysis)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경제자료분석은 다중회귀모형에서의 추정과 가설검정, 고전적 가정의 완화, 연립방정식 모형, 가변수인 종속변수에 대한 회귀 모형, 시계열 계량경제 모형 등의 사례를 통해서 실습함으로써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EC1134경제발전의이론과실제(Economic Development, Theory and Practice)강의 3시간 3학점경제발전의 이론과 실제는 경제의 양적 성장 및 질적 발전에 관하여 연구하는 분야로서 경제성장 및 발전의 원인, 과정, 형태, 수단 등을 다룬다.
EC1137국제무역과무역정책(International Trade and Trade Policy)강의 3시간 3학점국제무역과 무역정책은 국가간의 무역원리에 관한 일반이론 및 리카르도 모형, 헥셔-올린 모형, 특수요소모형을 개관하고 중간재의 교역, 국제요소이동, 무역정책, 불완전경쟁시장에서의 국제무역의 주제를 다룬다.
EC1141기업경영의경제분석(Economic Analysis of Business Management)강의 3시간 3학점기업경영의 경제분석은 미시경제이론을 토대로 경영자가 기업경영에서 의사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경제분석방법을 학습한다.
EC1147응용일반균형분석(Applied General Equilibrium Analysis)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응용일반균형분석은 경제통합이론을 고찰하고, 세계의 모든 산업연관표로 구성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경제통합에 관한 실증분석을 수행한다.
EC1155한국경제의이해(Understanding the Korean Economy)강의 3시간 3학점경제 개발 시작부터 현재까지의 한국 경제문제를 폭넓게 섭렵하여 한국 경제의 기본을 이해하도록 하는 과목이다. 경제개발계획, 사회간접자본, 재정과 금융 같은 구체적인 문제들을 알기 쉽게 접근하는 것은 물론, 북한 경제, IT산업의 현황과 전망 같은 아주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문제까지 함께 다룬다.
EC1158경제정책사례분석(Case Study of Economic Policy)강의 3시간 3학점모든 학생이 경제정책에 대한 구체적인 주제를 선정하여 그 주제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찾아내 그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훈련을 한다. 이 과목에서는 주제 선정에서부터 논리적 전개과정을 거쳐 올바른 결론을 도출할 수 있도록 개인지도 하고, 결과물 작성을 위한 기본 문장과 분석된 결과를 발표하는 방법까지 철저하게 지도한다.
EC1160조세제도와조세정책(Tax System and Tax Policy)강의 3시간 3학점조세제도와 조세정책은 조세의 원리를 비롯하여 소득세, 법인세, 부가가치세, 상속증여세, 특별소비세 등 조세 각론에 대한 이론과 정책 등을 상세히 소개한다.
EC1252자본시장의이론과제도(Capital Market in Theory and Institutions)강의 3시간 3학점자본시장의 이론과 제도는 주식, 채권, 선물, 옵션시장에서의 금융제도와 금융상품들의 가격결정 모형을 다룬다. 이 과목은 공인회계사, 증권분석사, 재무위험관리사 등의 자격증 시험에 도움이 되는 실무과목이다.
EC1253환경경영(Environmental Management)강의 3시간 3학점오늘날“지속가능발전”이라는 단어를 제외하고는 세계경제의 흐름을 이해할 수 없게 되었다. Malthus가 식량과 인구의 문제를 지적하고 로마클럽이 성장의 한계를 논한 것이 지속가능발전개념의 선구라 할 수 있으나 본격적으로 지속가능발전의 문제가 논의된 것은 1992년 리우환경정상회담 이후 지구환경문제에 따른 위기의식이었다. 지속가능발전은 경제성장과 빈곤의 타파, 사회개발 등 전통적인 경제발전 문제와 깊이 연관되어 있으며 WTO 체제하의 국제통상문제이기도 하며 자원의 합리적 이용의 문제이기도 하다. 즉, 지속가능발전문제의 이해는 단순한 환경문제의 연장이 아니라 세계경제시스템을 이해하는 핵심적 화두이며 경제학 전공 학생들에게 있어서 넓은 시야와 통찰력을 부여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지속가능발전문제는 또한 기업에게 있어서 환경경영이라는 새로운 과제를 던져주고 있다. 본 과목은 환경회계, 환경마케팅, LCA분석, ISO14000 등 환경경영의 주요내용들도 학습한다.
EC1254금융기관경영(Financial Institution Management)강의 3시간 3학점금융기관경영은 금융기관의 전체 체제와 제도 및 경영 그리고 자산 운용, 리스크 관리, 실제 자산운용과 경영사례 등을 다루는 과목이다.
EC1255화폐금융(Money Credit and Banking)강의 3시간 3학점이 과목은 현대 화폐금융 경제하에서 금융경제부문이 실물경제부문과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유동성과 금리, 금융시장, 예금대출 및 기타 금융상품, 금융정책 등에 관한 금융실무적인 분야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과목이다.
EC1256산업조직(Industrial Organization)강의 3시간 3학점이 과목은 미시경제이론을 기초로 하여 시장구조, 기업행동, 시장성과의 결정요인 및 이들 요인 상호간의 인과관계와 정부의 시장개입 등에 관한 이론을 다룬다.
EC1257주식투자분석(Analysis in Stock Market)강의 3시간 3학점이 과목은 주식의 투자를 대상으로 연구하는 분야로서 주식시장 및 이와 유사한 금융시장에 대한 기관이나 개인의 투자에 대한 투자이론 및 투자의 분석기법을 다룬다.
EC1258지방재정(Local Public Finance)강의 3시간 3학점이 과목은 국가와 지방정부간의 자원배분문제, 지방세 문제, 지방자치단체의 재원조달문제, 지역간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지방재정 조정 문제,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 등 지방정부와 지방재정 문제를 체계적으로 다룬다.
EC1259국제금융(International Finance)강의 3시간 3학점이 과목은 국제경제의 화폐금융적 분야를 다루는 분야로서 외환시장과 환율, 국제수지의 화폐금융부문, 국제자본거래와 이동, 국제통화제도와 질서 등과 관련한 실제 경험적 사례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분야이다.
EC1260금융경제학(Financial Economics)강의 3시간 3학점금융경제학은 기업의 투자결정과 자본조달 결정을 다루는 분야로서 재무분석,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 자본예산, 자본구조와 배당정책 등을 설명한다.
EC1261채권투자분석(Analysis in Bond Market)강의 3시간 3학점이 과목은 채권 및 이와 유사한 금융상품에 대한 기관이나 개인의 투자를 대상으로 연구하는 분야로서 채권시장의 분석과 채권에 대한 투자이론 및 투자의 분석기법을 다룬다.
EC1262무역실무(Practice in International Trade)강의 3시간 3학점무역실무는 무역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절차를 학습하는 과목으로서 무역계약, 무역결제, 무역규범을 다룬다.
EC1263무역영어(English in International Trade)강의 3시간 3학점무역영어에서는 영작문, 영문서신 작성, 영문 계약서 작성, 무역용어정리 등 수출입에 필요한 영어를 학습한다.
EC1264기업금융(Corporate Finance)강의 3시간 3학점기업금융은 금융경제학에서 배운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기업의 재무적 의사결정 관련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주요 내용은 자본구조 이론, 배당정책, 인수합병 이론 및 실무적 내용 등이다.
EC1265위험관리와보험(Risk Management and Insurance)강의 3시간 3학점이 과목은 위험의 식별, 위험의 평가와 위험을 해결하는 방법을 다룬다. 위험관리의 도구로서 보험을 강조하면서 기업위험과 개인의 위험을 함께 고려한다.
EC1266옵션과선물(Option and Futures)강의 3시간 3학점이 과목은 금융공학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기법을 분석하기 위하여 투기, 헷징, 차익거래에서 옵션과 선물을 이용하는 방법을 다룬다.
EC1267금융리스크관리(Finanacial Risk Management)강의 3시간 3학점이 과목은 금융기관에 대한 규제와 변화하는 시장 위험과 신용 위험을 평가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위험에 노출된 포트폴리오의 가치(Value at Risk)를 측정하는 방법을 다룬다.
EC1268금융정보시스템(Financial Information System)강의 3시간 3학점이 과목에서는 금융서비스 산업에서의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에 관련된 컴퓨터 언어를 학습한다.
EC1269금융회계(Accounting for Finance)강의 3시간 3학점금융회계 과목에서는 재무회계와 더불어 금융기관 경영과 관련한 회계 원리와 기법을 학습하여 기업의 자금 및 금융 분야 및 금융기관의 회계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EC1270원가회계(Cost Accounting)강의 3시간 3학점원가회계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은 기업의 경영관리를 위한 원가계산 회계기법과 관리회계 기법을 습득한다.
EC1271세법및세무회계(Tax Law and Tax Accounting)강의 3시간 3학점이 과목은 기업경영에 필요한 세법을 배우고 세무회계 기법을 습득한다.
EC1272논문자료분석(Thesis Data Analysis)강의 3시간 3학점이 과목은 논문작성에 필요한 도구로서 Eviews 등 소프트웨어를 경제분석에 응용하는 방법을 다루고 직접인용이나 간접인용을 통해서 표절을 피하는 방법 등의 논문작성법을 습득한다.
EC1273도시경제학(Urban Economics)강의 3시간 3학점경제활동의 공간적 측면을 분석대상으로 하는 공간경제학의 한 부분으로서 도시 내의 어느 곳에서 어떤 경제활동이 일어나는지에 관한 이론과 도시와 관련된 현실 경제문제를 다룬다. 이를 위하여 한 도시내부의 공간구조이론, 도시내부의 토지 이용, 도시규모분포, 주택 및 토지시장, 도시교통, 도시환경, 도시재정, 도시빈곤 등에 관한 문제를 다룬다.
EC1999졸업논문및시험(Graduation Thesis and Examination)3학점그 동안 배운 경제이론을 이용하여 경제현상과 문제를 중심으로 작성한 논문을 지도하며, 학과에서 요구하는 제반 자격시험 또는 기준을 통과하여야 한다.

교내퀵링크 Quick Links

교과목 이수체계도
전공교과목 상세안내
현재 페이지 QRCode
금융경제학과 학사일정
금융경제학과 클럽
소모임 꽃과 어린왕자
N 공지사항
J 취업정보
G 갤러리
R RSS
구글 번역기를 이용해서 번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금융경제학과 사이트맵 금융경제학과 사이트맵입니다